Home > 바이오뉴스
2007년 인기소재는 <아스타키산틴> 2007.01.03
日수탁업체 조사, '마늘' 2위로 급부상

올해 일본의 기능식품 시장에서는 '아스타키산틴'이 주목을 모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본의 업계전문지 '건강산업신문'이 수탁제조기업 90사를 대상으로 2006년 수주가 많았던 인기소재와 올해 기대소재를 조사한 결과, '아스타키산틴'을 꼽는 기업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우선 2006년 인기소재를 살펴보면 1위는 '콜라겐'(14표), 2위 '블루베리'(12표), 3위 'CoQ10'(11표), 4위 '글루코사민'(10표), 5위 '보리잎' (9표) 등이었다.

전년도 예상했던 톱5와 비교해 보면 2위의 '블루베리'를 제외하면 모두가 5위권 안에 적중하고 있다.

'콜라겐'이 1위의 인기소재가 된 배경에는 메이지제과 및 롯데건강산업이 인기탤런트를 기용한 광고 등을 함으로써 인지도가 높아져 '미용' '아름다운 피부'를 표방한 대부분의 제품에 주재료 또는 부재료로 배합되는 경우가 증가하여 시장이 확대되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 '블루베리' '글루코사민' '보리잎' 등은 스테디셀러의 인기소재로서 시장이 안정화됨으로서 인기소재 상위에 랭크될 수 있었다.

그러나 'CoQ10'은 섭취상한치 문제 등이 불거지면서 약간 순위가 하락했다.

5위권 밖으로는 울금, 로얄제리, 히알루론산, 마늘, 흑초, 마카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한편 올해 예상 인기소재로는 가장 많은 기업이 '아스타키산틴'을 꼽았다.

2005년 원료공급을 시작한 야마하발동기 등 신규진출 기업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향후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분석하는 기업이 많았다.

2위에는 '마늘'(11표)이 랭크되는 등 마늘의 인기가 급부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진출기업이 증가하고 있는 '발효 흑마늘'은 주목소재가 되고 있다.

이어 3위에는 '콜라겐'(9표), 4위 '블루베리'(8표) 5위 '보리잎'(7표)으로 각각 한 표 차이로 순위를 달리했다.

지난해 4위를 했던 글루코사민은 6위로 하락했으며, 3위의 CoQ10은 순위권 안에 랭크되지 못했다.

5위권 밖에는 글루코사민, 아미노산, GABA, 비타민류 등의 순이었다.

[출처] 기능식품신문 http://www.hfoodnews.com/
       최선례 기자 (best_sun@hfoodnews.com)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