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바이오뉴스
산삼배양근 함유 보양음식 등장 2006.04.01
산삼배양근을 이용한 다양한 보양 음식들이 나오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산삼배양근 제조 및 제품 개발 회사인 비트로시스(대표 손성호)로 부터 산삼배양근 생체삼을 공급 받아 동결건조삼을 제조하고 있는 벤처기업 코산(대표 이동열)이 산삼배양근을 이용한 30여가지의 산삼배양근 음식을 내놓아, 눈길을 끌고 있다.

이 회사는 비트로시스에서 천연산삼을 조직 배양한 산삼배양근을 활용하여 ‘산삼장어’‘산삼죽’‘산삼갈비’‘산삼자연송이백숙’‘산삼두부’‘산삼오리 불고기’‘산삼오리한방탕’‘산삼오리백숙’‘산삼 냉면’‘산삼돌솥밥’‘산삼해물찜’ 등 다양한 종류의 건강음식을 식품화하여 호텔을 비롯 한.중.일식의 고급음식점, 일반 대중음식점 등에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에는 서울 효자동에 삼계탕으로 유명한 ‘토속촌’에도 코산에서 제공한 비트로시스의 산삼배양근 건조삼이 입점, 보양식의 산삼삼계탕 메뉴가 등장 했다.

산삼배양근 건조삼은 천연산삼을 조직 배양하여 생물반응기를 통해 자란 생체삼을 영하 섭씨 45~70도의 저온에서 동결 건조한 건조삼으로 산삼배양근 생체 원형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게 특징이다.

코산 이동렬 대표는 “산삼배양근이 대중화되면서 건조삼 형태의 원형 산삼을 다양한 식단에 넣어 제품화함으로써 이제 가정 식단에도 손쉽게 산삼배양근이 들어간 건강음식을 맛 볼 수 있게 됐다”며 “최근 국제식품산업전(KINTEX) 및 일본 히로시마박람회에도 참가, 전국적으로 100여개의 요식업체에서 산삼배양근 건조삼을 주문 받고 있으며 일본에서도 곧 주문이 들어올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초 비트로시스에서 배양한 산삼배양근 생체는 동결 건조했을시 생체 중량의 약 10분의1로 줄어들며 산삼배양근 건조삼에는 1g당 140mg의 사포닌이 함유돼 있다. 또 건조삼 8g은 천연산삼 한 뿌리에 해당된다.

[출처] 식품환경신문 http://www.fenews.co.kr/
       윤주애 기자
다운로드